論語集註 微子 第十八(논어집주 미자


▣ 8장

인물 : 伯夷, 叔齊, 虞仲, 夷逸, Zhu Zhang, 柳下惠, 少連.
청나라 사람들은 Ixian, Guiqi, Heoin, Xuyi, Zhujiang, Liu Xiahui 및 Yanyi였습니다.
«민:節行超逸之民(규율과 예의 隱士)
隱逸處士학문과 덕이 아닌 말과 관직을 맡은 사람 베르글린라고.

逸,遺逸。
遺逸(방법 중),

사람, 사람이 아닙니다.
사람들지위가 없는 사람의 칭호.

虞仲,即仲雍,與大伯同竄荊蠻者.
虞仲仲雍초기의, 泰伯~와 함께 荊蠻도망친 사람이다.

그래서 막내 계력이 가계를 이어받았고 그의 아들은 주술왕 장이었다..

태백과 준공은 일찌감치 장의 빅맨을 알아보았다. (오나라. 나중에 추)그는 도망쳐 계력에게 후계자를 물려주었다..

夷逸、Zhu Zhang,不sight结傳。
夷逸수업 이야기에 표시되지 않음.

少連, 동양 여자.
少連東夷 사람이다.

子曰:
「不降其志,不辱其身,伯夷、叔齊與!」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의욕을 굽히지 않고 몸을 더럽히지 않는 것이 伯夷이고 叔齊이다.”

謂:
「柳下惠,少連,降志辱身矣。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대낮에하고 그것에 대해 좋은 말을합니다.”

당신은 말했다
“Lu Xia Hui와 Yin Yang은 몸을 굽히고 겸손했습니다.
말이 도덕에 맞고 행동이 감성에 맞아서 그냥 그랬다”고 말했다.
구속력이 없다: 무슨 일이 있어도말하다
不辱其身: 왕조말하다

위 참조.
柳下惠위에 보이는 작품.

倫,다음 장의 정의.
정당성네 차례 야.

慮,思慮也。
~이다 思慮오전.

中慮,言有意義合人心.
思慮맞는 의미가다 인간의 마음적합성이 있다고 한다.

의미: ~ 할 것이다그리고 정당성

少連事不可考.
少連의 문제에 항소할 수 없다..

然記稱其

“행운을 빌어요, 3일은 안 되고 3개월은 안 돼요.
期悲哀, 3세”.
하지만 의례에게居喪잘하셨어요 (성능기간 업)소홀히 하지 않고(卒哭기간 업)두번째 懈怠하지 않았다.

하나년도(小祥할 시간)애도하다년도(大祥할 시간)걱정되다.”

:

:

: 마음에 새기고 잊지 말아요

則行之中慮,亦 볼 수 있다.
그것은 또한 당신의 행동이 사려 깊었음을 알려줍니다..

謂:
「虞仲、夷逸、隱居放言.
신체 중립, 廢中權.
당신은했다
“虞仲와 Xia逸는 숨어 살며 말을 함부로 했다.
그러나 그의 태도는 청도(淸道)에 순응했고, 그의 폐선(관직이 없는)은 權道(權道)에 순응했다.
: 오타로 간주됨 廢中權두번째 言辭권도에게 맞았다..’라고 해석하기도 합니다(魯論. 鄭玄의 주장)

仲雍居吳,斷髮文身,裸以為飾.
仲雍그만큼 나라에 살 때 머리를 깎았어 알몸으로 옷을 입고.

隱居獨善,合乎道之清.
隱居그래서 당신 자신 좋은무엇을 했습니까? 거리순수함 속에서 附合했다.

獨선: 獨善其身

放言自廢, 오른쪽에 합류하다.
放言그리하여 스스로를 폐지했다 거리~에서 권한투표.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다.”
나는 남들과 달라 마음에 받아들일 것이 없고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 없습니다.

멘지우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孔子可以仕則仕,可以止則止,可以久則久,可以速則速。」

맹자~라고 불리는.

공자공직을 맡을 수 있으면 공직을 맡게 된다., 멈춰야 한다면 멈췄다., 오래 머물고 싶다면 오래 머물러라, 그는 빨리 가야 할 때 빨리 갔다..”

所謂無可無不可也.
이것은 소위 5월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불가능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謝氏曰

“일곱 사람은 행복하지 않지만 똑같습니다.
伯夷, 叔齊, 天子不得臣, 諸侯不得友, 蓋已遯世離群矣.

下Saint一等,此其最高與!

柳下惠、少連、雖降志而不枉己、雖辱身而不求合,其心有不屑也。
言能中倫, 行能中慮.
虞仲, 夷逸隱居放言, 則言不合先王之法者多矣.
然清而不污也,權而適宜也,與方外之士害義傷教而者亂大倫殊科.
맞습니까?”

謝氏~라고 불리는. (鄭玄의 이론이다)

일곱 명그만큼 隱遁몸을 더럽히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녀의 일어나(마음가짐)수업 造行(행동)달랐다.

伯夷·叔齊~이다 천국 같은가다 아래에할 수 없었다, 諸侯나는 당신을 친구로 사귀지 못했습니다., 그는 이미 세상에서 은둔 상태로 그룹을 떠났다..

성도한 등급 아래에 있으면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柳下惠그리고 少連그에게는 의지가 있었지만 충절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몸을 욕되게 하면서도 세상을 섬기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마음에는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단어 倫理그리고 행동은 思慮제공하다.

虞仲수업 夷逸그는 숨고 부주의하게 말했다., 단어 선조~에서 법률 연구따르지 않는 사람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순결했고 더럽혀지지 않았습니다., 권한사용법을 통해 정당성내가 맞췄어, 외국인가다 정당성가르침을 해치고 해치다 위대한 선생님그게 뭐가 귀찮았어 (평가)은 다르다.

너무 똑같다 «민~라고 불리는.”

외국인: 遊方之外不拘禮法 (매너에 얽매이지 않고 규범을 벗어난 플레이)

害義傷教: 害君臣之義傷先王之教

미스터 인:
「일곱 사람,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좋은 사람.」

유씨~라고 불리는.

일곱이 각각 하나씩 지켰다 공자~이다 5월배 없음 불가능당신은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그것은 항상 5월적합 «민의 질량과 다르기 때문이다..”

揚雄曰:
「거룩한 백성을 보라.
좋아요.

揚雄말했다.

성도관찰하다 賢人알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맹자에서 伯夷그리고 柳下惠당신이 말하는 경우 공자의 말로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