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이유 _

Tesla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까? 물론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 때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시겠죠?

아니면 Tesla 구매를 고려하고 있습니까?

사실 저도 그렇습니다.

테슬라 주식은 좀 샀는데 테슬라 주식을 더 많이 사는게 걱정되서 테슬라 회사를 분석해봅니다.

진짜 테슬라가 차세대 애플이 될 수 있는지 보고 싶다.

이것은 Tesla 주가 분석이 아닙니다.

경쟁우위의 관점에서 테슬라의 가치사슬 혁신을 통한 테슬라의 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경쟁 우위에 대한 Michael Porter의 관점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마이클 포터의 책 표지 그리고


1. 경쟁 우위에 있는 마이클 포터의 경쟁?

원칙적으로 기업은 항상 스스로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 시점에서 경쟁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업계 내의 경쟁자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협하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경쟁합니다.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는 기업이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 이익을 가지고 경쟁한다고 말했습니다.

경쟁세력은 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2) 공급자의 위협, 3) 구매자(소비자)의 위협, 4) 잠재 진입자의 위협, 5) 대체재의 위협입니다.


경쟁을 형성하는 5가지 경쟁력 출처: Michael Porter의 Competitive Advantage

마이클 포터는 5대 경쟁 위협의 관점에서 볼 때 경쟁의 진정한 본질은 경쟁에서 앞서는 것이 아니라 기업 경쟁력의 본질은 이익을 창출하는 능력입니다.

회사의 이익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 까? 가격과 비용에 관한 것입니다.

제품이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가격과 회사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지출해야 하는 비용입니다.

소비자가 회사가 판매하는 가격으로 구매하면 회사는 매출을 늘릴 수 있고 이러한 고객이 계속 증가하면 회사의 성장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의 판매 가격이 원가보다 높을 때 회사는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경쟁의 진정한 본질은 기업의 이윤 창출 능력입니다.

전략을 형성하는 위의 다섯 가지 힘은 모두 가격이나 비용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회사의 이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공급자는 원가 상승의 위협에 직면하고 경쟁사, 잠재적 경쟁사, 대체품의 위협, 구매자(소비자)는 판매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세력이다.

이러한 세력과의 경쟁 상황에서 기업은 이익을 늘리기 위해 가격을 올리거나 비용을 낮춰야 합니다.

가격을 올리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과 브랜딩에 투자합니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제품을 제조하고 공급하는 전체 가치 사슬과 관련하여 비용 우위를 확보해야 합니다.

가치 사슬을 재구성하여 비용 우위를 달성한 회사는 업계의 경쟁 양상을 바꿉니다.

그리고 이러한 업계 리더십이 차이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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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에 비해 원가우위를 유지하면서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 판매가격을 높인다면 그 기업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시장을 압도적으로 장악하게 될 것이다.

그런 회사를 상상할 수 있습니까? 예, Apple은 제 기준에서 그런 회사입니다.

Apple은 압도적으로 차별화된 혁신적 가치와 브랜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열광적인 팬들은 Apple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Apple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원가 우위를 창출합니다.

따라서 높은 수익성을 보장합니다.

아래 표에서 보듯이 Apple의 판매 승률은 21년 35.3%로 높고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19년 32.2%와 비교됩니다.

영업비용도 R&D와 판관비를 합친 비용 비율이 21년 동안 12%에 불과해 지속적으로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률(35.3%)에서 연구개발비와 판관비(12%)를 뺀 영업이익률은 23.3%라고 한다.

삼성과 비교해 보면 애플의 승률이 얼마나 강력한지, 애플의 원가 경쟁력이 얼마나 압도적인지 알 수 있다.

(다음에 한번 써봐야겠다.

이제 테슬라 얘기를 해야겠다.

)

(Apple 수익 및 비용 구조, Apple IR 데이터)


2. 테슬라와 전기차 시장 현황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자랑하는 기업이다.

전기 자동차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자율 주행을 핵심으로 하는 인공 지능 회사이기도 합니다.

북미 시장에서 테슬라의 2022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4.04%다.

전체 제조사 중 9위입니다.


2022년 선정된 자동차 제조업체의 예상 미국 시장 점유율, 출처:Statisca.com

하지만 전기차 시장점유율을 보면 상황이 다르다.

Tesla는 전기차 시장의 6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2021년 78.9%보다는 낮아진 것이지만, 다시 말해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에 적극 진입하고 있는, 즉 전기차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뜻이다.

타 제조사의 전기차 시장 진입은 테슬라의 시장점유율을 위협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테슬라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전체 시장을 확대하는 경쟁사의 진입은 장기적으로 테슬라에게 전략적으로 유리하다.


Tesla는 여전히 미국 전기 자동차 시장을 소유하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을 잃고 있는 새로운 데이터 쇼(electrek.co)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수밖에 없다.

통계 회사 Statista의 Research and Markets 소스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은 272조3000억 달러였지만 2027년에는 415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테슬라다.


2021년부터 2028년까지 전 세계 자동차 전자 시장의 예상 규모(10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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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테슬라의 경쟁우위

Tesla의 경쟁 우위는 하나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Apple과 마찬가지로 Tesla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로 미래를 주도하는 혁신가이자 Tesla 브랜드로 전 세계 Tesla 팬을 탄생시킨 독특한 브랜드 회사입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다양한 시각으로 매일매일 뉴스에 나오는 인물인데 테슬라 전기차를 타본 사람들은 테슬라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다른 차는 안 타겠다고 한다.


테슬라 홈페이지 메인화면

Tesla는 Apple과 동일한 기술 리더십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 기업으로서 차별화된 브랜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 흉내내기 힘든 열광적인 팬심이다.

그러나 Tesla는 기술적으로만 우월한 것이 아닙니다.

모든 제조 공정이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비용 혁신은 차량의 설계, 설계 및 제조의 가치 사슬 구조에서도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동차, 항공우주 등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자본집약적 산업에 진입하는 것은 신규 제조업체가 하기에는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일단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갖게 되면 그 우위를 잃기가 쉽지 않습니다.

Tesla는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지 않았고 전기 자동차 시장에 진출했으며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 경쟁하지 않았습니다.

Tesla는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전체 공식을 재해석하고 자동차의 사용자 경험을 재창조했습니다.

즉, 성공할 수 있는 미래 시장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여 스스로의 가치를 창출한 기업입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통합SW관제, 합리적 설계, 환경/에너지 리더십, 공정자동화, 테슬라 스토어 등 테슬라는 기존 자동차 업체들과 차별화된 가치에 주목한다.


테슬라의 차별화

그게 경쟁력과 무슨 상관이 있나요?

Tesla의 영업이익률, 즉 영업이익률은 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2022년 4분기 테슬라의 영업이익률은 15.27%였다.


Tesla 이익률(분기별): 2022년 12월 31일 15.27%(출처: Charts)

다른 자동차 회사의 영업 이익은 어떻습니까? 아래 비교표를 보면 테슬라의 영업이익률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테슬라와 타 완성차 업체의 영업이익률 비교

테슬라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전기차 개발과 생산에 매진해 2018년부터 매출이 크게 늘며 영업이익을 창출했다.

그리고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이익 규모는 계속 확대됩니다.

Tesla의 놀라운 비용 경쟁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이 바로 생산성입니다.

Tesla의 생산 능력은 램프 업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미국에 2개 공장, 중국에 1개, 독일 베를린에 1개 공장을 포함해 총 4개의 생산 공정을 갖고 있다.

특히 미국의 기가팩토리와 독일 베를린의 기가팩토리가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되면서 규모의 경제가 커지고 있다.


생산 공정의 시작 효과

Tesla는 자동화된 생산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생산 공정에 수반되는 작업량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낮은 인건비로 생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간의 조립을 최소화한다는 것은 높은 인건비를 부담해야 하는 다른 자동차 회사에 비해 인건비 상승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생산에 있어 충분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반대로 인건비가 싼 공장을 짓는 것보다 주문형 공장을 짓는 게 가능한 지점도 있다.

수요가 많은 북미, 유럽, 중국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것은 이들 시장의 수요에 대응해 생산비용은 물론 물류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의미다.


Tesla의 생산 공정 이미지 (출처: Tesla IR 데이터)

비용 경쟁력은 Tesla와 Toyota의 차량당 수익 차트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Toyota는 전 세계적으로 표준을 설정하는 자동차 제조 분야의 혁신 기업입니다.

그래도 2021년 이후 테슬라의 대당 영업이익은 도요타의 8배에 달한다.

아래는 Nikkei에서 분석한 차량당 영업이익 비교표입니다.


Toyota와 Tesla의 차량당 영업이익 비교 (출처: https://asia.nikkei.com)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테슬라는 마이클 포터가 이야기한 경쟁우위 중 차별화된 경쟁우위와 비용우위를 모두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그리고 자동차 산업에서 이러한 경쟁 우위는 일단 확립되면 파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끊임없이 혁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이 혁신을 계속한다고 해도 테슬라를 모방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전 세계의 충실한 Tesla 팬들을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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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테슬라의 기업가치와 미래

작성 시점인 2월 18일 Tesla 주식의 가치는 $208.31입니다.

지난 5년간 787.56% 성장했다.

오늘 주가 기준으로 Tesla의 총 기업 가치는 6,527억 3,300만 달러입니다.

한국돈으로 환산하면 848조5529억원이다.

애플의 총 기업 가치는 2조 4100억 달러입니다.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3,131조 원이다.

테슬라의 4배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 Kursentwicklung der Tesla-Aktie in den letzten 5 Jahren >


Tesla 주가 차트(2018-2023 오늘)

Tesla의 2022년 영업 이익은 GAAP에 따라 137억 달러였습니다.

영업이익 17조8100억원을 달성했다.


Tesla의 2022년 실적 현황 (출처: Tesla IR Data)

연매출 17조 원 기업가치 총액이 848조 원인 점을 감안하면 주가는 매우 높다.

하지만 테슬라는 현재가 아닌 미래를 내다봐야 하는 기업이다.

전 세계 전기차 총대수(누적)가 1000만대를 돌파했다.

IEA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사들은 2020년에만 370개의 전기 모델을 출시했으며 이는 2019년보다 40% 증가한 것입니다.

2020년 미국 전기차 판매량은 총 29만대로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10%를 차지했다.

미국 정부는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50%를 전기차로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전기차 시장이 중국 시장의 3분의 1에 불과한 점을 우려하며 미국 전기차 산업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Biden은 원자재에서 부품에 이르기까지 국내 EV 제조 공급망을 구축하여 미국 자동차 회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각국이 전기차 시장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미국, 유럽, 중국에서 테슬라의 자동차 시장점유율은 4~2%로 매우 작다.

그러나 전기 자동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Tesla의 시장 점유율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테슬라의 시장점유율 성장률이 매우 가파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esla의 지역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출처: Tesla.com)


테슬라의 독일 베를린 기가팩토리 이미지 (출처: Tesla.com)


Tesla의 네바다 기가팩토리 이미지(출처: Tesla.com)

회사의 미래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리고 주식 가치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경쟁력 분석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살펴보고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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