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의 관점, 서울시 상권 분석 서비스 빅데이터 활용법

창업담당 김상훈 입니다.

서울시의 빅데이터 상권 분석 프로그램을 아시나요? 소바큐움의 상권분석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서울시는 자치구 최초로 상권 분석 서비스도 갖췄다.

인터넷 주소는 golmok.seoul.go.kr 이며, 무료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vacuum 상업분석 프로그램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서울에서 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서울에 거주 중인 기존 창업자들이 반드시 살펴봐야 할 필수 프로그램이다.

사용 방법? 신규 창업자의 관점, 매장 유무, 아이템 유무에 따라 튜토리얼이 제공됩니다.

사용 방법에 대한 안내는 다음과 같습니다.

놀라운 고품질의 상세 데이터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 사무실 선릉역에서 카페 창업 데이터를 살펴봤습니다.

놀랍다.

서울 상권분석 서비스의 새로움을 경험해 보세요. 핵심은 평균값 데이터입니다.

읽기 위해서는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데이터 읽기 조언이 필요한 이유다.

상거래 분석 데이터를 잘 살펴보면 스타트업 시장에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Q1> 먼저 빅데이터 상업분석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김상훈1> 1) 상업분석은 초보 창업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상업적 분석이라는 용어 자체를 어렵게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상권분석 시스템에 빅데이터가 적용되면서, 서울 상권분석 서비스는 초보 창업자도 상권분석의 세부사항을 경험하면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2) 사업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상권분석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프로그램이며, 서울 상권분석 서비스도 있습니다.

3) 기업가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지역의 상권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어떤 업종이 분포되어 있는지, 그 상권 내 업종은 어떤 매출을 올리고 있는지 알고 있다.

결과가 나오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4) 상권분석시스템은 상권 내 수익성을 예측하기 위해 실제 데이터를 계산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Q2> 상권분석시스템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누가, 언제 사용해야 합니까? 김상훈2>1) 상권분석 시스템은 신규 창업자와 기존 창업자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2)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의 관점에서 시장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상권의 정량적 데이터를 통해 어떤 상권, 어떤 아이템이 창업에 더 좋은지 사전에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3) 특히, 같은 품목이라도 내가 개설하고 싶은 상권에 따라 데이터가 달라집니다.

4) 상권분석시스템은 주요 품목에 대한 경제 및 시장동향을 파악하여 사업타당성을 사전에 분석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무료 프로그램이다.

5) 인기 상권과 인기 동네에 대한 빅데이터부터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

점포수, 매출액, 유동인구별 상권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3> 서울 상권분석 서비스는 어떤 프로그램이며,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김상훈2>1) 포털에서 ‘서울상권분석서비스’를 검색하시면 golmok.seoul.go.kr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3개의 버튼이 노출됩니다.

2) 떠오르는 상권(현재 서울에서 떠오르는 상권을 알 수 있는 디렉토리), 나는 사장(기존 사업자의 관점에서 상권을 분석할 수 있는 곳), 그리고 나는 곧 대통령이 될 사람(예비 대통령)이기도 하다.

사업자가 원하는 상권이나 품목을 중심으로 상권을 분석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Q4> 그렇다면 인기 상권이 궁금합니다.

여기에 가면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나요? 1) 핫한 상권과 핫한 동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서울 25개 자치구를 중심으로 판매단위, 점포단위, 유동인구 등 기준으로 핫동과 핫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위 10개 상권을 정리하였습니다.

3) 점포수 증가 상위 10개소 중에서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한 10개소와 유동인구가 증가한 10개소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예를 들어 판매 순위 상위 10개 중 1위는 서울 언주역이다.

주변 지역 목록이 있습니다.

2위는 상계동 3-4동, 3위는 다산성곽길(호텔신라와 약수역 사이 골목), 4위는 당산역 13번출구, 5위는 신림현대입니다.

종합쇼핑센터. 5) 팝업되는 동네를 클릭하세요. 상위 10개 동이 나타나며, 1위는 성북구 장위3동, 2위는 강서구 가양3동, 3위는 강남구 개포1동으로 4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위는 영등포 당산1동, 5위는 금천구 독산1동입니다.

6) 1위는 서울 성북 장위3동을 클릭하고 마찬가지로 번호 등 상세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지역별 주요 매장수, 평균 매출, 유동인구, 최고 업종, 분기별 총 매장 수를 보여줍니다.

7) 해당 지역을 클릭하시면 지도로 이동됩니다.

자세한 분석 보고서도 볼 수 있습니다.

Q5> 그렇다면 두 번째 버튼 ‘내가 CEO입니다’를 누르면 어떤 상권 분석 정보를 얻을 수 있나요? 김상훈3>1) 나는 대표입니다’는 현재 서울에서 자영업을 하고 있는 기존 사업주들이 볼 수 있는 코너이다.

2) 첫째, 저는 사업주입니다.

자신이 속한 동네의 주소를 입력하면 지도로 이동하여 업종을 선택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소비자의 도보거리, 도보시간 또는 해당 지역의 면적에 따라 지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바로 옆에 지도가 표시되며, 해당 지역이 선택됩니다.

해당 지역의 면적이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해당 지역에 대한 상세한 분석 리포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분석 리포트를 통해 지역별 평균 매출 데이터, 판매 중인 품목, 인구 분석, 배후지 분석 등의 분석 리포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5)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기존 창업자들은 새로운 판매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 딱 맞는.

Q6> 그럼 마지막으로 가장 궁금한 건 ‘내가 CEO입니다’ 버튼이에요. 여기서 어떤 종류의 상업 분석 데이터를 받을 수 있나요? 김상훈6>1) 여기에 가시면 아이템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구분하여 맞춤형 상권 분석 데이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아이템이 없으신 분들은 아이템을 선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최신 매장 상위 10개 품목과 매출자료, 3년 생존율, 개업횟수 등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3) 관심 업종이 있다면 해당 업종(외식업, 유통업, 서비스업)을 선택하신 후 해당 항목을 지정하세요. 지역을 선택하시면 해당 지역의 상품 판매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추가적으로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지역이 있는 경우 해당 지역을 지정하여 상세한 분석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Q6> 그럼 마지막으로 가장 궁금한 건 ‘내가 CEO입니다’ 버튼이에요. 여기서 어떤 종류의 상업 분석 데이터를 받을 수 있나요? 김상훈6>1) 여기에 가시면 아이템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구분하여 맞춤형 상권 분석 데이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아이템이 없으신 분들은 아이템을 선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최신 매장 상위 10개 품목과 매출자료, 3년 생존율, 개업횟수 등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3) 관심 업종이 있다면 해당 업종(외식업, 유통업, 서비스업)을 선택하신 후 해당 항목을 지정하세요. 지역을 선택하시면 해당 지역의 상품 판매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추가적으로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지역이 있는 경우 해당 지역을 지정하여 상세한 분석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Q7> 그렇다면 이 방송을 듣는 전국의 소상공인이나 창업을 계획하는 분들은 정부와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별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요? 김상훈7> 1) 먼저, 서울에 거주하고 서울에서 창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서울 상권을 교차분석하면서 분석서비스와 소규모 상권분석 프로그램을 모두 활용해야 합니다.

. 2) 서로 다른 빅데이터가 적용되기 때문에 같은 지역이라도 조금씩 다른 데이터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3) 서울 외 거주지 또는 전국 타 상권의 상권분석 자료가 필요하신 경우 소진공 상권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Q8> 소상공인 입장에서 가장 흥미롭고 중요한 데이터는 매출분석 데이터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김상훈> 1) 서울시와 소상공인지역분석프로그램 모두 카드사 데이터를 통해 매출 데이터를 추정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현재 서비스 중인 매출 데이터는 해당 지역의 1년간 매출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1년간의 월간 매출 데이터를 통해 성수기와 비수기를 알 수 있습니다.

3) 동시에 요일별 매출과 주말, 평일 매출도 알 수 있습니다.

매출이 가장 적은 요일에 휴일을 설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4) 시간대별 매출도 알 수 있습니다.

매출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 데이터는 영업 시간이나 품목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동시에 성별, 연령별 매출 결정도 가능하다.

내가 지정한 지역 내 해당 품목의 평균 매출은 물론, 반경 1km 이내 매출, 지자체별 매출, 수도권별 평균 매출까지 알 수 있습니다.

Q9> 마지막으로 소상공인 입장에서 서울시나 소상공인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할 때 유의할 점이 있나요? 김상훈> 1) 데이터는 데이터일 뿐이다.

물론, 상권분석 프로그램만으로는 모든 상권분석을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2) 나의 경우는 상권 방문 전 상권 분석 보고서를 먼저 확인한 후, 현장에 가서 기존 정보와의 비교 분석, 교차 분석 과정을 거친다.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3) 무엇보다 수많은 평균 빅데이터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평균 데이터에도 함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출 5000만원인 매장과 매출 500만원인 매장의 평균 매출은 2750만원이다.

요점은 매출 5천만원의 스타트업과 매출 500만원의 스타트업은 전혀 다른 상황이라는 점이다.

4) 따라서 상권분석 프로그램은 전반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예상매출액 등 정확한 상권자료를 파악하여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 End> 글 : 스타트업TV 김상훈 이사 ([email protected]) 궁금한 점이 있다면 네이버에서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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