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작화 놀이란 [정리] 220428 – 놀이의 성격에

  • 놀이의 성격에 따른 분류
  • * 인지적 학습활동: 지식의 구성에 관심을 갖는다.

    이 활동은 외부에서 제기된 자극에서 실마리를 얻어 이뤄지며 비교적 기분이나 정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문제해결활동:활동과정 자체에 목표가 내재된 활동탐색활동:새로운 자극물을 접할 때 그것을 만지고 조작하여 시도해보는 활동생산적 활동:이전에 비해 놀이도구 사용방법이나 놀이활동면에서 변화가 있는 활동
  • * 자연적 활동으로 놀이: 일차적으로 자신의 즐거움에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이 활동은 유아의 기분이나 정서에 따라 이루어지는 경향이 많다-상징놀이 표상적 사물의 사용역할 가작화 사물의 가작화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 * 반복놀이 혁신적 반복놀이: 같은 유형의 놀이라도 할 때마다 새로운 요소를 가미하여 반복하는 놀이 보존적 반복놀이: 새로운 요소 없이 매번 같은 방식으로 반복하는 놀이
  • * 규칙적인 게임 – 협동적 게임 – 기회사용 게임 – 기술적 게임 : ex.20의 문 – 경쟁적 게임
  • * 놀이의 중요성-주변세계 숙련-정서적 적응력 도모-창조력과 문제해결능력 도모-사회성 발달 도모-진단 매개-신체, 운동발달 촉진
  • 놀이의의미놀이는 학습시간이다 놀이는 교육의시간이다 놀이시간은 평가시간이 된다 놀이시간은 치료시간이 된다
  • * 고전적 놀이 이론 – 잉여 에너지 이론 : 모든 유기체는 생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정량의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산출하고 축적한다.

    이 에너지는 생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고 남은 에너지는 다음 에너지를 산출하기 위해 소모해야 하지만 놀이라는 방법을 통해 소모된다고 본다/한계: 유아들이 지쳐 있을 때도 놀이를 한다.

  • – 휴식 이론: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는 놀이를 통해 충전된다.

    /한계: 성인에 비해 더 적은 일을 하는 유아가 놀이에 더 많이 참여한다.

  • – 반복 이론 : 인간의 과거 원시적인 삶의 모습이 놀이로 계승되고 원시시대 인간의 경험이 현대 유아의 발달 과정에서 반복되어 나타난다.

    즉 놀이는 과거 문화의 역사를 반영하는 것이다.

    / 한계 :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 놀이는 문화가 반복 설명 어려워
  • – 연습 이론: 놀이는 성인기의 생존 활동을 충분히 연습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 수단이다.

    / 한계: 성인기에 필요한 기술을 획득하고도 계속 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