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장
인물 : 伯夷, 叔齊, 虞仲, 夷逸, Zhu Zhang, 柳下惠, 少連.
청나라 사람들은 Ixian, Guiqi, Heoin, Xuyi, Zhujiang, Liu Xiahui 및 Yanyi였습니다.
«민:節行超逸之民(규율과 예의 隱士)
逸은 隱逸處士학문과 덕이 아닌 말과 관직을 맡은 사람 베르글린라고.
逸,遺逸。
逸은 遺逸(방법 중)응,
사람, 사람이 아닙니다.
사람들지위가 없는 사람의 칭호.
虞仲,即仲雍,與大伯同竄荊蠻者.
虞仲곧 仲雍초기의, 泰伯~와 함께 荊蠻도망친 사람이다.
그래서 막내 계력이 가계를 이어받았고 그의 아들은 주술왕 장이었다.
.
태백과 준공은 일찌감치 장의 빅맨을 알아보았다.
荊(오나라. 나중에 추)그는 도망쳐 계력에게 후계자를 물려주었다.
.
夷逸、Zhu Zhang,不sight结傳。
夷逸수업 좡은 이야기에 표시되지 않음.
少連, 동양 여자.
少連은 東夷 사람이다.
子曰:
「不降其志,不辱其身,伯夷、叔齊與!」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의욕을 굽히지 않고 몸을 더럽히지 않는 것이 伯夷이고 叔齊이다.
”
謂:
「柳下惠,少連,降志辱身矣。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대낮에하고 그것에 대해 좋은 말을합니다.
”
당신은 말했다
“Lu Xia Hui와 Yin Yang은 몸을 굽히고 겸손했습니다.
말이 도덕에 맞고 행동이 감성에 맞아서 그냥 그랬다”고 말했다.
구속력이 없다: 무슨 일이 있어도말하다
不辱其身: 왕조말하다
「柳下惠,少連,降志辱身矣。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대낮에하고 그것에 대해 좋은 말을합니다.
”
당신은 말했다
“Lu Xia Hui와 Yin Yang은 몸을 굽히고 겸손했습니다.
말이 도덕에 맞고 행동이 감성에 맞아서 그냥 그랬다”고 말했다.
구속력이 없다: 무슨 일이 있어도말하다
不辱其身: 왕조말하다
위 참조.
柳下惠위에 보이는 작품.
倫,다음 장의 정의.
倫은 정당성네 차례 야.
慮,思慮也。
慮~이다 思慮오전.
中慮,言有意義合人心.
思慮맞는 의미가다 인간의 마음적합성이 있다고 한다.
의미: ~ 할 것이다그리고 정당성
少連事不可考.
少連의 문제에 항소할 수 없다.
.
然記稱其
“행운을 빌어요, 3일은 안 되고 3개월은 안 돼요.
期悲哀, 3세”.
하지만 《의례》에게“그 居喪잘하셨어요 삼낮(성능기간 업)소홀히 하지 않고삼월(卒哭기간 업)두번째 懈怠하지 않았다.
하나년도(小祥할 시간)애도하다삼년도(大祥할 시간)걱정되다.”
解: 懈
期: 朞
憂: 마음에 새기고 잊지 말아요
則行之中慮,亦 볼 수 있다.
그것은 또한 당신의 행동이 사려 깊었음을 알려줍니다.
.
謂:
「虞仲、夷逸、隱居放言.
신체 중립, 廢中權.
당신은했다
“虞仲와 Xia逸는 숨어 살며 말을 함부로 했다.
그러나 그의 태도는 청도(淸道)에 순응했고, 그의 폐선(관직이 없는)은 權道(權道)에 순응했다.
廢: 發오타로 간주됨 廢中權두번째 ‘言辭권도에게 맞았다.
.’라고 해석하기도 합니다(魯論. 鄭玄의 주장)
仲雍居吳,斷髮文身,裸以為飾.
仲雍그만큼 吳나라에 살 때 머리를 깎았어 몸알몸으로 옷을 입고.
隱居獨善,合乎道之清.
隱居그래서 당신 자신 좋은무엇을 했습니까? 거리순수함 속에서 附合했다.
獨선: 獨善其身
放言自廢, 오른쪽에 합류하다.
放言그리하여 스스로를 폐지했다 거리~에서 권한투표.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다.
”
나는 남들과 달라 마음에 받아들일 것이 없고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 없습니다.
멘지우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孔子可以仕則仕,可以止則止,可以久則久,可以速則速。」
맹자~라고 불리는.
“공자공직을 맡을 수 있으면 공직을 맡게 된다.
, 멈춰야 한다면 멈췄다.
, 오래 머물고 싶다면 오래 머물러라, 그는 빨리 가야 할 때 빨리 갔다.
.”
所謂無可無不可也.
이것은 소위 5월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불가능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謝氏曰
“일곱 사람은 행복하지 않지만 똑같습니다.
伯夷, 叔齊, 天子不得臣, 諸侯不得友, 蓋已遯世離群矣.
下Saint一等,此其最高與!
柳下惠、少連、雖降志而不枉己、雖辱身而不求合,其心有不屑也。
言能中倫, 行能中慮.
虞仲, 夷逸隱居放言, 則言不合先王之法者多矣.
然清而不污也,權而適宜也,與方外之士害義傷教而者亂大倫殊科.
맞습니까?”
謝氏~라고 불리는. (鄭玄의 이론이다)
“일곱 명그만큼 隱遁몸을 더럽히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 그녀의 일어나(마음가짐)수업 造行(행동)달랐다.
伯夷·叔齊~이다 천국 같은가다 아래에할 수 없었다, 諸侯나는 당신을 친구로 사귀지 못했습니다.
, 그는 이미 세상에서 은둔 상태로 그룹을 떠났다.
.
성도한 등급 아래에 있으면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
柳下惠그리고 少連그에게는 의지가 있었지만 충절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 몸을 욕되게 하면서도 세상을 섬기려 하지 않았습니다.
, 그의 마음에는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있었습니다.
.
따라서 단어 倫理그리고 행동은 思慮제공하다.
虞仲수업 夷逸그는 숨고 부주의하게 말했다.
, 단어 선조~에서 법률 연구따르지 않는 사람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
그러나 그는 순결했고 더럽혀지지 않았습니다.
, 권한사용법을 통해 정당성내가 맞췄어, 외국인가다 정당성가르침을 해치고 해치다 위대한 선생님그게 뭐가 귀찮았어 科(평가)은 다르다.
너무 똑같다 «민~라고 불리는.”
외국인: 遊方之外不拘禮法 (매너에 얽매이지 않고 규범을 벗어난 플레이)
害義傷教: 害君臣之義傷先王之教
미스터 인:
「일곱 사람,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좋은 사람.」
유씨~라고 불리는.
“일곱이 각각 하나씩 지켰다 공자~이다 5월배 없음 불가능당신은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그것은 항상 5월적합 «민의 질량과 다르기 때문이다.
.”
揚雄曰:
「거룩한 백성을 보라.
좋아요.
揚雄말했다.
“성도관찰하다 賢人알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맹자에서 伯夷그리고 柳下惠당신이 말하는 경우 공자의 말로 논의했다.”